2012년 7월 27일 금요일

2010 장류시장동향

2010 장류시장동향|전통장류 연구/동향
2010.11.01 13:44
<장류시장>
장류 시장에서 된장, 간장, 고추장, 쌈장의 시장은 장류 메이저 업체(CJ 제일제당, 대상, 샘표)가 시장 점유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을 이끌어나간다는 점에 있어 후발 업체나 중소 업체에서는 매우 큰 진입장벽이 되고 있다. 시장 현황은 업계에 따르면 국내 장류 시장은 2009년 약 7천 800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추산 된다 [표 1]
[표 1] 장류 종류별 시장 현황 (단위: 억원)
품목
2007
2008
2009
간장
1,672
1,942
2,085
된장
1,170
1,300
1,419
고추장
2,761
2,786
2,900
쌈장
952
1,082
1,396
6,555
7,110
7,800

<콩 산업 정책지원과 세계화 전략 심포지엄, 2010>
장류의 수출 현황은 농수산물무역정보(KATI)에서 집계한 통계를 통해 살펴보면, 장류의 수출액은 2008년 기준 3천15만5천달러로 집계됐으며, 이는 1999년 대비 159.6%난 증가한 규모이다. 최근 일본 미소의 미국과 중국 시장 점유율은 하락하는 반면 한국산 된장의 점유율은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보이며, 세계적인 웰빙 트랜드와 한식 문화의 보급으로 된장 수출이 증가할 전망이며, 그 중 문화권이 비슷한 중국으로의 수출 확대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성장가능성>

현재 장류 시장은 간장과 된장의 공업화로 시작된 국내 장류 시장은 경쟁기로 포화상태에 이르러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획일화된 제품이 아닌 새로운 제품의 개발 (저염화 제품, 보존성 확보, 성장산업인 외식분야에 진입가능 제품 공급, 청소년 선호 형태의 제품 개발 등을 포함하는 소비자 요구 수용)이 필요하며, 외국 국가별 수요 경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비 동양계 식탁 진입에 주력할 수출제품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활성화시킬 시점에 이르러 있다. 따라서 기존의 조미 개념의 형태를 탈피하고, 관련 발효기술을 활용한 신개념 제품을 개발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알려지지 않았던 명품 전통장류 발굴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제조 되어야 할 것이다.
궁중장은 비록 발효기술을 활용한 신개념 제품은 아니지만, 잘 알려져 있지 않던 명품 전통장류 발굴에 의한 고부가가치 창출 제품 일환으로 전통장류의 명품화 단계에서는 도입기에 있다. 궁중장은 특히 성장산업인 외식분야에 진입 가능한 제품으로 건강을 위한 기능성 요리 및 고급 요리에 접목 시키거나 또는 개발한다면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제품이라 사료된다.

<경쟁력>
장류 시장은 현재 대량생산 체제로 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업체간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다양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다. 일반 개량식 및 재래식 1kg된장과 1L간장으로 볼 때 가격대는 일반적으로 8천원~1만 8천원 정도에서 형성되어 있다.
궁중장은 전통장류이기에 종종 개인이 문헌에 나와 있는 대로 한 가지 종류정도 제조하여 소량 판매하여 가격이 형성되어 있지 않고, 품질 또한 증명할 수 없다. 따라서 궁중장을 큰 규모로 제조 판매하는 곳은 본사가 최초로 시도하고 있으며, 가격에 있어서는 궁중장 종류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같은 규격 재래식 된장과 간장보다 2~3배 정도 높게 측정되어 판매 될 것이다. 품질 경쟁력 또한 집안 대대로 물려 내려오는 비법으로 식품명인이 제조하는 제품이라는 점과 일부 연구 수행에 따른 결과로 볼 때 확실히 일반 장 보다는 궁중장의 품질이 우수한 점으로 볼 때 품질 경쟁력은 높다 할 수 있다.

<사업환경 위험요소분석 및 대응방안>
 현재 전통장류 업체는 영세한 업체가 많아 사업환경에 따른 위험요소에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특히 전통장류 업체(본사포함)는 영세하기 때문에 비용에 따른 문제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비용장벽에 있어서 크게 2가지로 분석되며, 여기에는 제품생산 비용과, 원료구매 비용이 있다. 영세한 전통장류 업체들은 대부분 자동화 시설 구축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생산 단가 비용이 매우 높다. 원료수급은 1년 동안 사용될 콩을 포함한 필요한 재료들을 한번에 구입할 수 없어 필요할 때 마다 조금씩 구매하기 때문에 국산 농산물 가격에 매우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따라서 비용장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동화 할 수 있는 공정은 자동화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원재료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지역 내 생산량을 증대시키고, 적절한 원료 확보와 저장을 위한 방안을 정부 및 지자체와 꾸준히 논의 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도 원료 구매가 원활하지 않는 다면 또 하나의 대안으로 주 원료인 콩을 대처할 수 있는 쌀을 적절히 혼합함으로써 원료에 대한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케팅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 온 라인, 오프라인, 일부 정부를 통해 홍보되고 있으나, 현재 전통장류는 대기업의 홍보전략 및 이에 따른 인지도 상승 전략을 따라 갈 수가 없다. 각 영세 장류업체 자체에서 수행하는 마케팅 전략이 무산이 된다면 이후 대기업과 연계한 마케팅을 추진 해야 할 것이다. 전통장류는 자연 의존 발효를 하기 때문에 제품의 표준화 작업이 매우 어렵다. 이에 따라 국내 공급 및 수출에 걸림돌이 된다하여 전통장류 제조 방식을 변형하여 표준화 한다면, 이 또한 순수 전통장류라는 의미가 퇴색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는 년도별 빈티지 등급을 도입하여 품질을 관리 할 것이며 또한 신제품 개발에 한계가 있는 전통장류의 개선 전략에 있어서 전통장류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음식을 개발 할 수 있는 외식산업체와 연계하고 일본의 경우에서처럼 장류의 포장재의 다양화, 상황별 맞춤 장류 형태로 제품을 개발하여 제품에 대한 장벽을 해결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위생장벽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구축되어 있는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22000)을 좀 더 철저히 관리하고 모든 공장 시설을 HACCP 기준에 맞게 설치하는 것이 이에 대한 앞으로의 전략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